탄력성은 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특성, 영적 특성, 사회적 특성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된다.
[케이스]
탄력이론을 통해 영희가 사랑하는 어머니를 코로나로 갑자기 잃고 동생과 함께 남게 되면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힘든 상황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1. 생물학적 요인
긍정적인 사고방식: 영희는 자신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자신을 믿었다. "나는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고, 강하고 용감하며, 어머니의 사랑과 지지를 가지고 있다. 나는 하늘에서 나 자신을 지지하고 보호할 것이다."
이렇게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통해 자신감을 유지하려고 노력했고, 영희는 깊은 슬픔과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비록 어머니는 돌아가셨지만 영희의 마음속에는 어머니의 사랑과 가르침이 영원히 함께 한다는 믿음이 있었다.
2. 심리적 특성
자존감: 영희는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어머니의 사랑과 지지를 받으며 성장한 영희는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졌고, 이러한 자존감은 그녀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과 어려움 속에서도 나를 믿고 의지해준 동생을 보면서 책임감과 자신감, 가장으로서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갖게 되었다.
3. 사회적 특성
지지적 사회관계: 영희는 가족과 친구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았다. 가족들은 오의 슬픔을 함께 나누고 위로하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와 도움을 주었고, 친구들은 오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조언과 도움을 주었다. 특히, 영희와 비슷한 경험을 한 친구들에게는 그녀의 슬픔을 이해하고 위로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이로써 어머니의 죽음으로부터 슬픔을 나누고 위로할 수 있었으며, 어머니의 아픔을 뱉어내며 용기와 힘을 얻을 수 있었다.
4. 영적 특성
종교적 신앙 영희는 종교적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 기도와 명상을 통해 위로와 힘을 얻었다. 기도를 통해 어머니와 소통하고 하늘에서 아프지 않고 어디든 갈 수 있었을 건강한 어머니를 그리며 명상을 통해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면의 평화를 찾았다. 슬픔 속에서도 종교의 가르침으로 영희에게 위로와 힘을 주었다.
사랑하는 어머니의 갑작스러운 죽음이라는 어려움을 이겨낸 영희는 그런 회복력으로 이겨낼 수 있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